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2023. 9. 26. 06:53ㆍLECTURES/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
자바 진영의 추운 겨울과 스프링의 탄생
EJB(Enterprise Java Beans)
- 2000년대 초반 자바 표준 기술
- Entity Bean : ORM 기술
- 이론이 좋고, 기능이 많았으나 어렵고, 느리고, 비쌈
- POJO(Plain Old Java Object) : 순수한 자바로 돌아가자
스프링
- EJB 컨테이너 대체
- 단순함의 승리
- 현재 사실상 표준 기술
하이버네이트
- EJB 엔티티 빈 기술을 대체
- JPA(Java Persistence API) 새로운 표준 정의
스프링 역사
- 2002년 로드 존슨 책 출간
- EJB 문제점 지적
- EJB 없이도 충분히 고품질의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, 30000라인 이상의 기반 기술을 예제 코드로 선보임
- 스프링 핵심 개념과 기반 코드
- BeanFactory, ApplicationContext, POJO, 제어의 역전, 의존 관계 주입
릴리즈
- 2003년 스프링 프레임워크 1.0 - XML
- 2006년 스프링 프레임워크 2.0 - XML 편의 기능 지원
- 2009년 스프링 프레임워크 3.0 - 자바 코드로 설정
- 2013년 스프링 프레임워크 4.0 - 자바 8
- 2014년 스프링 부트 1.0 출시
- 2017년 스프링 프레임워크 5.0, 스프링부트 2.0 - 리액티브 프로그래밍 지원
- 2020년 9월 스프링 프레임워크 5.2.x, 스프링부트 2.3.x
스프링이란?
스프링 생태계
- 필수
- 스프링 프레임워크 : 스프링의 핵심
- 스프링 부트 : 여러 스프링 기술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술
- 선택
- 스프링 데이터 : CRUD를 편리하게 도와줌
- 스프링 세션 : 세션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줌
- 스프링 시큐리티 : 보안
- 스프링 Rest Docs : API 문서
- 스프링 배치 : 배치 처리
- 스프링 클라우드 : 클라우드
스프링 프레임워크
- 핵심 기술 : 스프링 DI 컨테이너, AOP, 이벤트, 기타
- 웹 기술 : 스프링 MVC, 스프링 WebFlux
- 데이터 접근 기술 : 트랜잭션, JDBC, ORM 지원, XML 지원
- 기술 통합 : 캐시, 이메일, 원격접근, 스케쥴링
- 테스트 :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
- 언어 : 코틀린, 그루비
-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
스프링 부트
-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,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
-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
-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
-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- 스프링과 3rd party(외부)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
- 메트릭, 상태 확인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
-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
스프링 단어?
-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
- 스프링 프레임워크
- 스프링 부트,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
스프링을 만든 이유?
스프링의 핵심 개념, 컨셉
-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- 자바 -> 객체 지향 언어
-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-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객체 지향 특징
- 추상화
- 캡슐화
- 상속
- 다형성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-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, 즉 "객체"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
-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
유연하고 변경이 용이?
-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
-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
역할과 구현을 분리
- 역할과 구현을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짐
- 장점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됨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됨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음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음
- 자바 언어의 다형성 활용
- 역할 = 인터페이스
-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-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
- 객체 설계 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- 인터페이스가 변경되지 않도록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다형성의 본질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가능
-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함
-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단일 책임 원책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
- 책임의 중요한 기준은 변경
-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OCP(Open/Closed Principle) 개방-폐쇄 원칙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
- 다형성 활용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 구현
- 문제점
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기존 코드
MemberRepoisot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변경 코드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
-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 필요
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
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
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.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- 다형성만으로는 지킬 수 없음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스프링
- 스프링은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- DI(Dependency Injection) 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- DI 컨테이너 제공
-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- OCP,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을 하기 위해 할 일이 너무 많음 -> 프레임워크로 만듦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- 인프런 | 강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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